- 시장 민감도 : 높음
- 의 의 : 소비자태도지수 또는 소비자 심리지수로 장래의 소비지출 계획이나 경기전망에 대한 소비자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지수로 환산해 나타낸 지표
- 발 표 : 한국은행 홈페이지(http://www.bok.or.kr/)
- 발표시기 : 해당월의 수치를 매월 20일경에 발표
- 빈 도 : 월간
CSI는 왜 중요한가?
1. CSI는 장래의 소비지출 계획이나 경기전망에 대한 소비자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지수로 환산해 나타낸 지표입니다.[1]
2. 이 지수는 최저 0이고 최고 200인데, 예컨대 경기의 경우 0이면 앞으로 경기가 나아질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한명도 없다는 뜻이고 반대로 200이면 경기가 나빠질 것으로 보는 사람이 한명도 없다는 의미입니다.
3. 따라서 100은 양쪽 응답이 똑같다는 뜻입니다. 즉 CSI는 100을 넘으면 조사 항목에 대해 긍정적으로 답변한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많다는 것을 나타내고, 미래의 소비는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4. CSI는 민간소비 및 경기동행지수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임에 따라 미래 소비 및 경기 등의 전망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사람들의 심리를 잘 표현하고 있으므로 실제소비의 선행지표로서 유용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현대의 금융시장에서 소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소비는 전세계 성장을 이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경제발전 단계가 중진국을 넘어서면서 GDP에서 차지하는 소비의 비중이나 역할이 아주 아주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6. 따라서 금융시장에서는 소비의 선행성이 깔려있는 CSI의 발표에 항상 주목하게 됩니다. 물론 CSI가 상승하면은 자국의 GDP가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고 금리도 상승모멘텀을 얻게 됩니다. 이때에는 주식을 사고 채권비중은 줄여야 하겠지요.
7. 하지만 이 지표가 지나치게 상승하면 그 나라 경제에는 과잉소비가 있게 되고, 이는 곧 바로 인플레이션 압력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8. 인플레이션 압력이 발생할 때에는 위험자산인 주식의 비중은 서서히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CSI에 따라 주식과 채권비중을 조정하되, 인플레이션 지표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한 투자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 또한 CSI는 단순히 심리지표라는 점을 함께 생각해야 합니다. 즉 CSI와 실제소비가 다른 방향성을 나타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10. 앞서 얘기했던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은 시기, 그리고 대내외 경제불확실성이 큰 시기에는 CSI와 실제소비가 다른 행보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에는 보통 CSI도 상승탄력이 둔화되는 행보를 보이게 됩니다.
Key Chart(핵심 챠트)
그림 1 우리나라 CSI동향
그림 2 한국 CSI와 미국 소비심리지표의 비교
[1] 한국은행에서는 현재생활형편,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등 6개의 주요 개별지수를 표준화하여 합성한 지수 형태로 발표. 자세한 것은 한국은행 홈페이지를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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