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쎈 매크로 투자전략 강의/개별 경제지표와 금융의 연결

소비: ③가계지출

주빌리20 2023. 5. 16. 20:08
반응형
  • 시장 민감도 : 높음
  • 의   의 : 가계의 소득 중에서 직접세 등의 부분을 제외한 것을 식비, 피복비, 주거비, 광열비 등으로 분할하여 지출하는 것을 나타낸 지표
  • 발   표 : 통계청 홈페이지( http://kosis.kr/)
  • 발표시기 : 매 분기 종료 후 다음 다음 달 20일 경
  • 빈   도 : 분기

 

가계지출은 왜 중요한가?

 

1. 가계지출은 가계의 소득 중에서 직접세 등의 부분을 제외한 것을 식비, 피복비, 주거비, 광열비 등으로 분할하여 지출하는 것을 나타낸 지표입니다. 또한 가계지출은 8,700개의 표본가구를 대상으로 가구에서 가계부를 직접 기입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통계청의 분기별 가계동향에 포함되어 있는 지표입니다.

 2. 가계지출은 국민소득 계정의 민간소비 중에서 가계소비와 직접 연결되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계지출은 명목수치로 표현되고 있기 때문에 실질지표로 표현되는 국민소득계정의 가계소비와는 다른 모습을 보일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비슷한 추세를 보일 것이므로 소비흐름을 파악하는 데에 유용한 지표입니다.

 3. 하지만 발표하는 시점을 볼 때 GDP에 비해 결코 빠르게 발표된다고는 할 수 없으므로, 금융시장에서 중요시하는 선행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4.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지표를 통해 우리는 「소비성향」이라는 귀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1] 소득의 흐름을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소비성향을 이용해 미래의 소비를 예상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소비성향은 금융시장에서도 귀중한 정보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단기 투자지표라기 보다는 장기 투자지표로서 더 적합한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성향이라는 것은 한 번 정해지면 잘 변하지 않는 속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6. 가계지출을 이용한 기본적인 투자전략도 앞서 소개한 소비지표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즉 가계지출이 증가하면 위험자산인 주식의 비중을 늘리고, 반대로 가계지출이 감소하면 안전자산인 채권의 비중을 늘리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앞서 말씀 드린 소비성향까지 파악할 수 있다면 이 지표를 통해 장기투자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9. 또한 소비성향 및 지출구조를 통해 우리의 경제수준이 어느 정도에 와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득수준이 낮을 때에는 의식주에 꼭 필요한 기본적인 지출이 많지만,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잡비· 문화비 등의 지출이 늘어나는 것이 일반적인 트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 한 경제의 소득수준이 늘어 생활수준이 향상 되면 주식시장에서도 엔터테인먼트, 외식 등과 관련된 주식들이 아웃포펌(outperform)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Key Chart(핵심 챠트)

 그 4. 우리나라 (월평균) 가계지출 추이

☞ 가계지출은 대개 안정적인 증가세를 기록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2000년 이후 우리나라의 가계지출은 카드사태와 금융위기 당시 크게 위축되었던 경험이 있다


[1] 소득에서 차지하는 소비의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서 평균소비성향과 한계소비성향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