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장 민감도 : 매우 높음
- 의 의 : 국내의 상품이나 용역(서비스)을 외국으로 팔아 내보내는 것(수출)을 전년동월비 증가율 나타낸 것
- 발 표 : 산업통상자원부( http://www.motie.go.kr/), 관세청(http://www.customs.go.kr)
- 발표시기 : 매월초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전월의 속보치를 발표하며, 관세청에서 중순 경 확정치를 발표
- 빈 도 : 월간
수출증가율은 왜 중요한가?
1. 수출은 무역활동 중 한 나라 또는 한 지역에서 타국 또는 타지역에 상품을 판매하는 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제개발 초기부터 내수기반이 약하였기 때문에 수출이 성장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는 지출항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소비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성장기여도로 보면 거의 매해 지출항목 중 가장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 수출은 GDP에서 뿐만 아니라 주식시장에서도 매우 중요한 지표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수출을 하는 기업의 매출이 우리나라의 전체 부가가치를 만드는데 있어서 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수출기업의 비중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업이익도 결국엔 수출 추이에 큰 영향을 받기 마련입니다.
3. 따라서 수출은 주식투자의 비중을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결정변수가 됩니다. 즉 수출이늘어나면 GDP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도 증가하게 되므로 해당 기업의 주식을 사면 투자이익도 그 만큼 늘어나게 됩니다. 반대로 안전자산인 채권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줄이는게 원칙일 것입니다.
4. 반대로 수출 증가율이 하락하게 되면 기업의 이익도 그만큼 줄어들게 되므로 이때에는 해당기업의 주식비중을 줄이면 됩니다. 반대로 이때는 안전자산인 채권의 비중은 늘려야 될 것입니다.
5. 향후의 수출증가율을 가늠해 보기 위해서는 대외경기 여건을 늘 살펴 보아야 합니다. 즉 우리 수출의 비중이 높은 국가들의 경기가 중요하고, 수출가격에 변동을 주는 환율의 변화 또한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을 합니다.
Key Chart(핵심 챠트)
그림 1 우리나라 수출 증가율 추이
☞ 2000년대 이후 수출증가율은 호황일 경우 전년동월대비 40%를 넘나드는 성장세를 보였지만,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에는 반대로 -40%까지 하락하며 국내성장의 둔화를 이끄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2011년 이후에는 재정위기 등으로 선진국의 수입수요가 약화되면서 비교적 긴 기간 동안 매우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이 기간 동안 국내 GDP성장률도 과거 경기 회복기에 비하면 매우 완만한 모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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