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쎈 매크로 투자전략 강의/경제지표와 투자전략 종합

투자전략8. 재고순환지표로 주가상승을 예측하자

주빌리20 2023. 8. 8. 22:39
반응형
  • 시장민감도 : 매우 높음
  • 사용 지표 : ① 생산자제품제조업출하(전년동월비), ②생산자제품제조업재고(전년동월비) ③ KOSPI 주가지수(전년동월비)
  • 데이터 출처 : 통계청(http://kosis.kr), 한국은행 홈페이지 ECOS(http://ecos.bok.or.kr)
  • 사용 빈도 : 월간 (투자지표 발표 시 마다 전략을 수정)
  • 전략 응용 : 주식 투자전략

 

Macro Stratege

 1. 경기순환이란 경제에서 호황과 불황이 규칙적 또는 불규칙적으로 나타나 생산고용 등 주요 거시경제 변수들이 상승과 하락을 거듭하는 현상이라고 정의됩니다. 경제학자 슘페터(J. Schumpeter)는 경기순환의 종류를 세 가지로 구분하였는데, 이를 구분하여 다음 박스에 간단하게 적어 봤습니다.

- Kitchin cycle (재고순환)
․기업의 재고변동 등에 의해 일어나는 단기적인 경기순환으로 평균 30~50개월의 주기로 발생
- Juglar cycle (설비투자순환)
․기업의 설비투자 변동 등의 영향으로 일어나는 중기적인 경기순환으로 평균 8~10년의 주기로 발생
- Kondratieff wave (최장기)
․철도, 전기 등과 같은 역사적인 대발명 및 기술혁신에 의한 것으로 평균 50~60년의 주기로 발생

 2. 실제 경기순환은 3가지 순환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것이며, 이 중 경기관측의 주요대상은 단기순환인 Kitchin cycle(재고순환) 입니다. 재고는 수요 변화에 따른 생산의 급격한 변동을 완화하는 완충역할을 수행하고 있지만, 출하와 재고와의 관계를 통한 재고순환 분석을 통하여 경기 국면 판단 가능합니다.

 3. 물론 경기 국면을 파악할 수 있다면 재고순환에 따라 기업이익이 달라지고, 이에 따라 주가흐름도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4 출하증가율과 재고증가율을 동시에 보면 재고순환에 따라 경기흐름을 4가지 국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이를 박스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경기회복기(의도하지 않은 재고감소) ⇒ A (재고 ↓, 출하↑)
․수요증가에 대해 기업들이 기존 재고로 대응함에 따라 재고는 감소하고 출하
는 증가(출하증가율이 재고증가율을 상회)
경기확장기(의도된 재고증가) ⇒ B (재고 ↑, 출하↑)
․본격적인 수요회복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이 생산을 확대함에 따라 출하 및
재고가 모두 증가(출하증가율과 재고증가율의 차이 점차 축소)
경기후퇴기(의도하지 않은 재고증가) ⇒ C (재고 ↑, 출하↓)
․수요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이 생산을 조정하는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재고는 증가하고 출하는 감소(재고증가율이 출하증가율을 상회)
경기침체기(의도된 재고감소)⇒ D (재고 ↓, 출하↓)
․경기위축에 따른 수요감소로 기업들의 생산 감축이 본격화됨에 따라 출하 및
재고가 모두 감소(출하증가율과 재고증가율의 차이 점차 축소)

 4. 재고순환지표를 출하증가율-재고증가율로 구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열하면, 일정한 패턴을 갖고 등락을 하게 됩니다. 그림8을 보면 이 4가지 국면이 어디쯤 속하고 있는지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기업이익도 경기순환에 따라 등락률이 달라지기 마련인데, 역시 기업이익에 따라 변동하는 주가도 경기순환과 비슷한 패턴을 그릴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경기순환에 따른 주식투자전략은 경기 회복기와 경기 확장기에는 주식 매수전략이 유리하고, 경기후퇴기와 경기침체기에는 주식 매도전략이 유리할 것입니다.

그림 8 재고순환지표 및 KOSPI주가

1. 그림8에서는 기업의 재고순환지표와 KOSPI상승률을 한 챠트에 그렸습니다. 어림 짐작으로 봐도 기업의 재고순환지표와 주가는 상당히 강한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거기다가 재고순환지표는 주가보다 약간 선행하는 모습을 곳곳에서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가 기업이익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주가와 상관관계가 높을 뿐 아니라 주가보다 앞서 움직이는 선행 지표가 있다는 점이 주식투자에 상당히 유용할 것이라고  짐잘할 수 있습니다.

 3. 실제 주식투자에서는 재고증가율이 출하증가율 보다 높으나 서서히 출하증가율의 상대강도가 강해지기 시작하는 그림8 1국면에서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투자수익률 제고에 가장 좋습니다. 반대로 출하증가율이 재고증가율 보다 높으나 서서히 재고증가율의 상대강도가 강해지기 시작하는 그림83국면에서 주식을 매도하는 전략이 가장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정석

  • 재고순환지표 상승 →  기업이익 상승 압력 → 주식 매수
  • 재고순환지표 하락 → 기업이익 하락 압력 →  주식 매도

 

좀 더 생각하기

그림8에서 2012년 이후 몇 년간 재고순환지표의 흐름을 보면 순환적인 패턴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밋밋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IT산업의 비중이 너무 높아졌다든지, 장기 저성장 흐름을 보이고 있다든지 그 원인을 많이 찾을 수 있지만, 이러한 시기에는 재고순환지표를 주식투자에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