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 이슈와 투자

미국 1월 FOMC 예상 및 주요 관심사항

주빌리20 2024. 1. 30. 14:49
반응형

이번에도 금리 동결

미국 1월 FOMC에서 연준은 만장일치로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에서 동결을 90% 이상으로 보듯이 시장의 관심은 1월 FOMC에서의 금리 결정보다는 향후 정책에 대한 스탠스와 언제 금리인하를 단행할 것인가에 모아져 있다.

320x100

향후 통화정책 기조

1월에 발표된 미국의 경제지표가 강한 모습을 보이면서 시장은 3월 FOMC에서의 금리인하 가능성을 낮췄지만, 여전히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에 반영된 금리인하 가능성은 40%대 후반으로 아직 많은 투자자들은 3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바라보고 있다. 하지만 풍부한 유동성과 양호한 경제지표를 감안할 때 금리인하는 하반기 이후에 단행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파월 연준의장 역시 물가 둔화와 올해 금리인하 가능성을 인정하면서도 현재 시장에 반영된 금리인하 가능성은 과도하다고 발언하면서 시장의 금리인하 기대감을 후퇴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한편, 12월 FOMC 의사록에서 일부 위원들의 역레포 잔액 감소를 이유로 QT 축소에 대해 언급하면서 QT 감속 및 축소에 대한 기대가 존재하고 있다. 다만, 역레포 잔고는 약 1조 달러에 미치지 못하고 있응며, 지준은 3.5조 달러로 뉴욕 연은의 경험칙에 의한 적정 지준인 2.2조 달러를 크게 상회하고 있다.

3월 11일 BTFP 종료를 앞두고 지준이 오히려 증가할 가능성도 존재하는 만큼 QT의 감속에 대한 논의는 BTFP 종료 이후에 단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BTFP는 다음 글을 참조
https://blog.naver.com/monygeek/223337701066

 

[정밀진단: BTFP 종료 이후] 긴급 유동성 공급은 문제가 없을까?

BTFP(Bank Term Funding Program)가 없었다면 실리콘 밸리 은행(SVB) 파산 직후 BTFP가 만...

blog.naver.com

실제로 연준이 금리인하를 하기 전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QT를 종료하는 시점과 속도와 이로 부터 자금흐름을 급변시킬 수 있는 역레포 잔고와 지준 잔고, 그리고 위기가 아님에도 재정확대를 위해 사상 최대로 불어나 있는 T-bil 발행규모 등을 어떻게 처리하는가가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