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 이슈와 투자
미국 3월 FOMC 프리뷰 및 주요 관심사항
주빌리20
2024. 3. 19. 21:05
반응형
최근 글로벌 주요 인플레이션 관련 점검
이번 21일(목, 한국시간) 마감되는 FOMC결과에 대해 전 세계 금융시장이 주목하고 있다. 금리 동결이 예상되고는 있으나, 분기말 회의에서는 점도표 및 향후 경제전망을 수정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이점에 대해 시장이 크게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연초 이후 나타나고 있는 미국의 경제상황을 간단히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고용이 다시 회복하기 시작했고, 소비자물가가 재 반등하기 시작했다. 이어서 PPI가 비교적 크게 반등하고 산업생산도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또한 M2가 지난해 말부터 총액기준으로 증가하기 시작했고, MMF도 6조 달러를 넘어선지 꽤 오래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커져 비트코인, 주식 등이 전고점을 넘어서는 랠리를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더해 국제유가 등 상품시장도 상승 압력이 커지는 모습이다. 달러유동성과 미국의 수요가 가세하고 있는 모습이다. 또한 중국도 부양 정책을 확대 하고 있어 중국 유동성이 상품시장에 유입될 기미마저 있다. 이뿐만 아니라 미국 오일 시추공(OIL RIG)수가 회복하지 못하고 있고, 러시아 푸틴 대통령이 임기를 연장하며 이른바 ‘공급부족’ 현상이 심화될 가능성 마저 감지되고 있다.
320x100
점도표 상항 조정 및 시장 영향
이와 같은 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금번 FOMC에서 기준금리는 동결을 하되, 성장률 및 물가 전망치를 상향 조정하고 점도표도 상향 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언급한 대로 양호한 경제지표 및 인플레이션 재상승 압력 가능성 때문이다. 12월에 제시된 점도표에서 금년 하반기 3번정도 인하를 예상했다면, 금리인하 회수가 2번 정도로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금리인하 시기도 기존 7월에서 9월이나 4Q로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
믈론 2025년 이후 장기 전망치들도 큰 폭으로 상향조정 되며 점도표 기울기는 상당히 평탄화 되는 결과가 될 것이다. 사실상 인플레 압력이 언제든 다시 살아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조심스러운 인하 행보를 보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시장금리는 늦어지는 금리인하 시기를 아직까지 반영하지 못한 것 같다. 상승 압력이 남아 있다는 의미이다. 금리 하락압력도 결국은 주식, 비트코인, 유가 등이 충분히 가격조정을 한 이후 커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채권시장으로선 단기금리 상승이 일으키는 불확실성을 모멘텀으로 기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된 셈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