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36. 중국 통화증가율의 반등은 원자재가격의 상승을 가져온다
중국 통화증가율의 반등은 원자재가격의 상승을 가져온다
- 시장민감도 : 높음
- 사용 지표 : ① 중국 M2증가율 ② CRB원자재지수
- 데이터 출처 : FRED(http://research.stlouisfed.org/)
- 사용 빈도 : 월간 (지표 발표시 마다 전략을 수정)
- 전략 응용 : 원자재투자전략, 위험자산 및 안전자산의 비중 조정
Macro Stratege
1.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중국의 성장세는 다소 약화되고 있는 측면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선진국들과 비교해 보면 중국은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고, 경제구조도 '수출주도형'에서 '내수주도형'으로 서서히 변모되고 있습니다.
2. 내수가 중국성장을 이끌어 가는 촉매제가 되고 있고, 왕성한 중국의 국내수요가 이제는 전세계 원자재 가격의 상승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즉 중국 수요의 강약에 따라 전세계 원자재 가격이 등락을 반복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전세계 원자재 수요 중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대부분 수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3. 그런데 중국 내수를 좀 더 강하게 이끄는 요소는 중국의 통화증가율입니다. 통화증가율은 중국 통화정책의 강도를 나타내는 대용지표로서 통화증가율이 높을 때는 중국 내수가 회복되는 경향이 있고 반대로 통화증가율이 낮을 때는 중국 내수도 둔화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4. 통화증가율이 소비를 좀 더 확대시킬 수 있고, 이것이 중국의 원자재에 대한 수입수요를 증가시켜 국제 원자재 가격을 상승시키게 됩니다. 원자재 중에서도 특히 소비와 산업화 과정에서 기본 원료로 쓰이는 것들이 상승률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납니다.
5. 순서로 보면 ‘중국 통화증가율 상승→ 중국 내수(소비, 투자) 증가 →중국 수입수요 증가 →해당 원자재 가격 상승’의 구도가 성립하는 것입니다. 중국이 세계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올라간 이후로는 중국 M2증가율이 원자재가격에 앞서 움직입니다.
6. 주식시장에서는 중국 통화량이 상승할 때 소재(어떤 것을 만드는 데 바탕이 되는 재료)관련 주식들이 많이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이 오를 때 이익이 많이 나는 업종들이 대부분입니다.
7. 결국 중국M2 증가율이 상승하면 원자재에 대한 투자비중을 확대하고 주식시장에서는 소재관련 업종들을 사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Stratege Chart
그림 36 중국 통화증가율 및 CRB원자재지수
1. 그림36에서는 중국의 통화량증가율과 CRB원자재지수를 2003년부터 한 챠트에 그렸습니다. 그림에서와 같이 두 지표간의 상관관계가 높은 흐름을 보이고 있고 중국M2 증가율이 원자재가격의 움직임에 일종의 신호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따라서 중국M2 증가율이 상승할 경우에는 원자재에 대한 투자와 소재업종에 대한 투자를 확대 시켜야 합니다.
투자정석
- 중국M2 증가율 상승 → 중국 원자재 수입·수요 증가 → 원자재 가격 상승 → 원자재 투자 확대, 소재업종 투자 확대
- 중국M2 증가율 하락 → 중국 원자재 수입·수요 감소 → 원자재 가격 하락 → 원자재 투자 축소, 소재업종 투자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