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쎈 매크로 투자전략 강의/경제지표와 투자전략 종합

투자전략24. 달러화의 강세기에는 미국 국채에 투자하라

주빌리20 2023. 10. 24. 22:16
반응형

달러화의 강세기에는 미국 국채에 투자하라

 

  •  시장민감도 : 높음
  •  사용 지표 : ① 달러화지수 ② KOSPI주가지수 ③ 미국 국채금리 10년물
  •  데이터 출처 : FRED(http://research.stlouisfed.org/), 한국은행 ECOS(http://ecos.bok.or.kr)
  •  사용 빈도 : 일간, 주간, 월간 (지표 발표시 마다 전략을 수정)
  •  전략 응용 : 외화자산의 비중 조정, 국제 자산포트폴리오 전략

 

 

Macro Stratege

1. 역사적으로 볼 때 달러화 강세현상은 글로벌 경제에 충격이 있거나 성장률이 크게 둔화되는 시기에 나타납니다. 특히 경제충격의 직접적인 원인이 신흥국에서 시작될 때 달러화 강세현상은 크게 심화되기 마련입니다. 글로벌 투자자금이 언제 손실이 발생할 지 모르는 신흥국 자산을 매도하고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다고 할 수 있는 미국 투자자산을 매입하기 때문입니다.

2. 아이러니 하게도 위기의 근원이 선진국이라고 해도 위기시에 선진국의 투자자산은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은 쉽게 지워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2011년 선진국 재정위기기 있었을 때에도 달러화 강세 현상이 재현되었고, 미국으로 글로벌 투자자금이 몰려들었던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글로벌 미국경제의 지위가 크게 흔들리지 않은 한 경제위기시에 달러화 강세현상이 발행한다는 법칙은 쉽게 깨지기 어렵다는 사실은 늘 인지 해야 할 것입니다.

320x100

3. 그렇다면 미국 투자자산 중에서는 무엇이 가장 안전한가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미국 투자자산 중에서도 위험한 투자자산은 얼마든지 많기 때문입니다. 일단 미국에서 투자할 수 있는 투자자산이 국채, 주식, 부동산의 3가지라고 가정하면 이 중에서 가장 안전한 투자자산은 미국 국채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미국 국채는 아무리 경제가 나빠도 미국 정부에서 그 지급을 보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4. 반면 주식은 대표적인 위험자산이라고 할 수 있고, 부동산도 이미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때에 크게 하락한 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안전자산으로 분류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5.따라서 달러화 강세기에는 미국 국채를 사는 것이 투자수익률 제고에 가장 큰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글로벌 경제가 크게 둔화되고 달러화 강세현상이 발생하면 우선적인 투자대상으로 미국 국채를 선택해야 하는 것입니다.

6. 더불어서 달러화 약세현상이 발생하면 신흥국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경제위험에 크게 노출되는 것이 싫은 투자자라면 헤지 차원에서 미국 국채와 한국 주식의 비중을 적절히 조정하여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Stratege Chart

그림 24 달러화지수 및 국제 자산배분선(미국 국채가격 상승률-한국주가 상승률)

1. 그림24에서는 미국의 달러화 지수 및 국제자산배분선을 2003년부터 한 챠트에 그렸습니다. 우리나라 투자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 국제자산배분은 미국 국채와 한국 주식의 비중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국제자산배분선은 제목에 표기한 대로 미국 국채가격 상승률에서 한국 주가상승률을 빼서 구했습니다.

2. 즉 이 국제자산배분선이 상승한다는 것은 미국 국채의 상대수익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반대로 이 국제자산배선이 하락하면 한국 주식의 상대수익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그림에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중심으로 볼 때, 달러화 강세기미국 국채의 상대적 수익률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반대로 달러화 약세기에는 한국 주식의 상대수익률이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따라서 이 전략은 소위 경제위기라고 할 수 있는 시기에 가장 유용하게 써 먹을 수 있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경제상황에서도 크게 두드러지지는 않지만 이러한 현상은 상시적으로 일어난다고 하겠습니다.

 

투자정석

  •  달러화 강세기 → 안전자산 선호도 확산 → 미국 국채 매입
  •  달러화 약세기 → 안전자산 선호도 약화 → 신흥국 주식 매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