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경제금융 용어] 문샷(moonshot)
문샷이란?
문샷(Moonshot)이란 1969년 미국의 달착륙 프로젝트 아폴로계획처럼 기존의 틀을 깨는 혁신적인 연구나 도전을 의미합니다. 즉 원래 기본적으로는 달 탐사선의 발사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그 의미가 확장돼 각국의 장기적인 연구개발(R&D) 정책을 한 단어로 표현하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이 용어는 1962년 9월 12일 존 F. 케네디 대통령이 달을 더 잘 관찰하기 위해 망원경의 성능을 높이는 대신, 아예 달에 갈 수 있는 탐사선을 만들기로 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따라서 문샷은 미션 임파서블 수준의 험난한 과제를 의미하며, 구글의 문샷 프로젝트는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기술과 강한 도전의지를 결합하여 구성됩니다. 이 프로젝트는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에 도전하여 인간의 지식과 삶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원동력이 됩니다
일본 정부는 과학기술을 통한 파괴적 혁신으로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8년부터 '문샷형 연구개발제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일본 문샷 제도의 최종 목표는 인간 행복의 실현으로, 일본 정부는 2050년까지 ▲신체·뇌 공간·시간의 제약에서 해방 ▲질환의 극초기 예측·예방 ▲인간과 공생하는 인공지능(AI) 로봇 ▲지구 환경의 재생 등 9가지 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암 정복을 위한 '캔서 문샷(Cancer Moonshot)' 정책을 추진 중이며 캔서 문샷은 오바마 정부 시절인 2016년 시작된 정책으로 바이든 행정부가 2022년 새롭게 정립. 바이든 행정부는 2047년까지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최소 절반으로 낮춘다는 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국회도서관의 구혜경 해외자료조사관은 일본의 문샷 정책을 소개하는 자료에서 "유럽 및 미국 등에서는 파괴적 혁신 창출을 목표로 야심 찬 구상과 막대한 투자를 통해 심각한 사회 과제의 해결을 위한 도전적인 연구개발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
룬샷(Loonshot), 프랜차이즈(Franchise), 문샷(moonshot)
룬샷 (Loonshot)과 프랜차이즈 (Franchise)는 문샷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어떤 원리로 룬샷이 문샷으로 변화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룬샷이 문샷이 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 상분리: 룬샷 그룹과 프랜차이즈 그룹을 분리합니다.
- 동적평형: 두 그룹 간에 막힘없는 교환이 오가야 합니다.
- 임계질량: 룬샷 그룹이 연쇄반응을 일으킬 수 있을 만큼 크다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창발성’이라는 핵심 키워드를 다루며, ‘행동경제학’의 이론적 배경을 활용하여 집적 행위자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환경적 영향을 설명합니다. 문샷은 사회 변혁을 위한 구조적 변화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개념으로, 혁신과 변혁의 주체를 생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