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쎈 매크로 투자전략 강의/경제지표와 투자전략 종합

투자전략38. 금융시장 위험이 커지면 달러화는 상승한다

주빌리20 2023. 12. 17. 13:13
반응형

금융시장 위험이 커지면 달러화는 상승한다

  • 시장민감도 : 높음
  • 사용 지표 : ① VIX지수 ② 달러화 지수
  • 데이터 출처 : FRED(http://research.stlouisfed.org/)
  • 사용 빈도 :  일간, 주가, 월간 (지표 발표시 마다 전략을 수정)
  • 전략 응용 : 채권 및 외환투자전략, 위험자산 및 안전자산의 비중 조정

 

Macro Stratege

1. 글로벌 금융시장 전체의 위험을 나타내는 지표 중에 VIX지수라는 것이 있습니다. VIX지수는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거래되는 S&P500주가지수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가 상승하는 것은 투자자들이 변동성 확대에 대한 기대를 확대시킨다는 의미인데, 변동성 확대는 직접적으로 금융위험이 커진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2. 이는 실증적으로도 어느 정도 증명이 된 사안으로서 실제 S&P500주가지수는 VIX지수가 상승하면 상승할 수록 하방압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금융위험의 확대가 직접적으로 기업이익의 하락을 유도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320x100

3. 한편 미국에서 금융위험이 증가하면 글로벌 금융시장 전체의 위험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세계 경제 및 금융시장이 미국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나타나고 있는 현상입니다. 우리나라도 예외 없이 실물경제와 금융시장 모두 미국으로부터 절대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4. 글로벌 금융위험이 커지게 되면 금융시장에서는 어떠한 일이 벌어질까요? 투자자들은 이때 안전자산이 무엇인지 빠르게 찾아 보는 것이 인지상정 입니다. 자기재산의 가치를 조금이라도 지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5.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가장 안전한 자산이 무엇인지 우리도 다시한번 곰곰히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미국 정부가 발행하는 금융자산은 여전히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미국 주식보다는 미국 채권이 더욱 안전한 금융자산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앞에서도 이미 여러 차례 언급된바 있습니다.

6. 따라서 글로벌 금융위험이 커지기 시작하면 세계각지에 흩어져 있던 자금들은 미국으로 몰리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미국국채 가격이 상승하고 달러화도 상승하는 것이 당연한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게 됩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는 그 원인을 미국에서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자금은 미국으로 몰려들어 달러화 폭등을 야기한 경험이 있기도 합니다.

7. 아무튼 글로벌 금융위험이 커져서 VIX지수가 상승하면 달러화도 상승압력을 받게 됩니다. 이때에는 신흥국 자산보다는 선진국 자산의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물론 우리나라와 같은 신흥국의 자산가격은 상대적으로 낮아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원/달러 환율은 상방압력이 커질 것입니다. 주식과 채권 중에서는 역시 상대적으로 더 안전한 채권이 유리할 것입니다.

 

Stratege Chart

 그림 38 미국 달러화지수 및 VIX지수

1.그림 38에서는 미국의 달러화 지수와 VIX지수를 2003년부터 한 챠트에 그렸습니다. 데이타는 주간 자료를 사용하였습니다. 우축을 기준으로 볼 때 회색선이 위로 가면 글로벌 금융위험이 증가하는 것이고, 반대로 회색선이 아래로 가면 글로벌 금융위험이 감소하게 됩니다.

2. 하지만 VIX의 절대적 기준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과거 평균치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003~2023년까지 VIX의 평균치는 20pt입니다. VIX지수가 20pt를 넘어서면 글로벌 금융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VIX지수가 20pt를 하회하면 글로벌 금융위험이 작아지는 것으로 인식해도 크게 무리가 없는 것입니다.

3. 그림에서 VIX지수와 달러화지수는 약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가 역사적으로 커졌던 2008년을 전후로 보면 두 지표의 상관관계가 급격하게 강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어느 정도 금융위험이 커져야 두 지표의 관계가 더 밀접해진다는 의미입니다.

4.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VIX지수가 상승하면 달러화 자산을 매수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금융자산 중에서는 미국 주식보다 미국 국채를 사는 것이 가장 유리할 것입니다.

.

투자정석

  • VIX지수 상승 → 달러화 지수 상승 → 달러화 자산 매수 →미국 국채 매수
  • VIX지수 하락 → 달러화 지수 하락 → 달러화 자산 매도 →미국 국채 매도

 

반응형